----네이버 ----구글 <--빙웹마스터 도구--> 목이나 컨디션안좋을때 노래연습 방법 :: 펑키한 음악이야기
반응형

컨디션이 좋지않을때 노래 연습 방법

 

사람의 몸은 매일이 같을수가 없다. 어제 무엇을 먹었는가에 따라 몸무게가 조금씩 변하기도 하고 살이 찔수도 빠질수도 활동량이나 수면시간에 따라 컨디션이 좋을수도있고 몸살이 날수도있다. 여러 질병에 노출이 되어있는데 그 때마다 연습을 쉬게되면 그만큼 남들보다 뒤쳐질 위험이 있기에 연습을 쉬지 않는 것이 좋다. 물론 의사들이나 의학적인 측면에서는 쉬어주는것이 좋겠지만 몸이 좋지않을 상태에서도 어느정도 컨디션이 나와줘야하는 공연예술자들은 쉴수가 없다. 필자도 목이나 컨디션이 좋지않아 병원가면 노래하지말고 쉬라고하지만 음악으로 밥벌이 하는 우리에겐 일을 쉬란것과도 같은말이기에 그럴수가 없다. 컨디션조절역시 실력의 한부분이라 말하지만 인간의 몸으로 수많은 바이러스를 모두피해다닐수는 없기에 그나마 요령을 말해보고자한다.

1. 이미지 트레이닝

상상하여 노래를 부르는 연습이다. 이미지트레이닝은 실제로 노래하는것 만큼이나 좋은효과를 준다. 노래는 눈에 보이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는것이기때문에 몸안의 근육을 상상하여 움직임을 파악하여야한다. 가장 쉬운 이미지트레이닝으로는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두고 소리를 내지않고 내가 부른다고 상상하며 노래부르는 시늉을 해보자. 컨디션이 회복이 되었을때 상상으로 부르던 노래가 효과가 있었음이 증명될것이다.

2. 두성의 비율높이기

흉성의 비율이 높은상태에서 소리를 낼 경우 고음으로 올라갈수록 과한 압력이 사용이되는데 컨디션이 좋지않을경우 그만큼 몸이나 목에 부담이 많이된다. 두성의 비율을 다소높인 믹스보이스 소리를 사용하여 컨디션이 좋지않은것을 숨길수 있도록 해보자.

3. 충분한 워밍업

기본적인 스트레칭이나 립트릴 위주의 충분한 워밍업을 한뒤에 소리내는것이 좋다. 워밍업은 목이 다치지않게 도와줄것이다.

4. 과하지않은 성량

너무 큰성량으로 노래하려하지말자. 간혹 컨디션이 좋지않음에도 불구하고 컨디션좋을때와 같은 성량으로 노래하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상태는 더욱 악화될 뿐이다. 

5. 목에 좋은 차마시기

배즙, 도라지즙, 유자차, 꿀물등 목에 도움이 되는 따뜻한 종류의 차를 많이 마셔주자. 컨디션이 완화에 도움을 준다.
 
도움되는 이전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