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빙웹마스터 도구--> 진성과 가성의 개념과 공기반 소리반이란? :: 펑키한 음악이야기
반응형

진성과 가성

1. 진성

진성은 쉽게 말해 진짜 소리를 뜻한다. 흔히들 말을 할때나 소리를 지를때와 비슷한 소리로 이해하기 어렵다면 아나운서가 뉴스에서 말을 할때 뉘앙스라고 생각하면 좋을것 같다. 성대의 접촉률이 높여 명확한 소리를 진성이라고 하는데 강한 어택을 줄때에나 강한 표현을 쓸때 주로 사용을 하게된다. 가끔 흉성을 진성이라고도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해석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진성과 흉성은 다른 개념으로 다가가는것이 옳다. 흉성은 성대의 아랫쪽 근육을 활용하는 것을 흉성이라고 하고 진성은 성대의 접지가 잘 이루어지는것을 진성이라 생각하면된다.

2. 가성

가성은 쉽게 말해 가짜 소리를 뜻한다. 성대접촉률을 줄이고 명확하지 않은 약간 흐린듯한 소리를 생각하면 되는데 약한 표현이나 곡에 있어서 다이나믹 조절을 위해 잘 사용되기도한다. 혹은 높은 고음에서도 진성으로 부르기 어려운곳을 가성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진성으로 높은 압력의 고음에 소리를 내기는 버거운 반면에 가성으로 소리를 낼경우 압력이 진성보다는 작게 필요함으로 가성이 조금 더 내기가 쉽다. 마찬가지 믹스보이스 연습시에도 진성의 뉘앙스로 고음처리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지만 힘들경우 가성으로 두성 근육으로 넘어갔다가 진성으로 흉성 근육으로 다시 돌아오는 성구전환연습에도 쉽게 도움을 줄수 있다. 가성을 두성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해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가성과 두성은 다른 개념으로 다가가는 것이 옳다. 두성은 성대의 윗쪽 근육을 활용 하는 것을 두성이라고 하고 가성은 성대의 접지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소리를 가성이라고 한다.
 

3. 공기반 소리반

예전에 모 방송프로그램에서 가수 박진영씨가 공기반 소리반이란 표현으로 큰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었다. 그 의미자체는 가성소리를 뜻하는데 소리가 딱붙는 뉘앙스가 아닌 성대접촉률을 낮춰서 내는 가성소리를 말한다. 소리에 대한 표현으로 공기반 소리반이라는 것이지 실제로 공기를 반내고 소리를 반쓰는 느낌이 아니다. 이것을 착각해서 소리를 낼때 불필요한 호흡까지 내뱉는 학생들을 종종 보이는데 좋지 않은 방법이다. 가성이던 진성이던 호흡은 모두 몸안쪽의 중심이 잘 잡혀진 상태에서 홀딩이 잘 되어야 안정된 소리를 낼수가 있다. 무턱대고 공기반 소리반을 내려하지말고 호흡부터 차분히 익히도록하자.

4. 반가성이란?

진성과 가성을 반반 섞어서 낸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인데 잘못된 표현이다. 우리나라에서만 이런 표현을 간혹 쓰는 사람들이 있는데 반은 가성이고 반은 진성처럼 반반을 쓰는 것자체가 틀린말이고 반가성소리란 의미는 믹스보이스, 믹서드보이스, 미들보이스라는 표현이 맞다. 굳이 우리나라 말로 표현하자면 중성이라고 이야기한다. 믹스보이스 역시도 진성과 가성을 섞는 개념보다는 흉성과 두성을 섞어준다는 개념이 옳다. 약간은 어렵고 헷갈리는 주제일 수는 있지만 잘 분별해서 파악하길 바란다.

참고

노래는 이론보다는 연습이 중요하다. 이론은 내가 연습하는 도중에 막혔을 때 필요한것이다. 
노래를 잘하는 비법은 따로없다. 본인의 연습이 결국 앞으로의 본인의 노래 실력이 될것이다.
 
도움되는 이전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