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빙웹마스터 도구--> 노래감정 대입방법과 절제 :: 펑키한 음악이야기
반응형

노래에서 감정의 대입과 절제하기

노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감정이다. 아무리 좋은 톤과 테크닉이 있더라도 감정의 표현이 되지 않는다면 진심없는 빈껍데기 말로들려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 어렵다. 물론 톤메이킹과 테크닉이나 발성없이 감정표현만 들어가는것 또한 아마추어처럼 보이겠지만 그럼에도 감정이 살아있다면 보컬리스트적으로는 아마추어처럼보일지라도 음악적으로는 감동을 줄 수 있을것이다. 

 

감정 대입하기

노래를 시작하기전에 항상 가사를 쭉 잃어보고 어떤 내용인지 파악해야 한다. 슬픈내용인지 즐거운내용인지 사랑한다는 것인지 미워한다는 것인지 싫지만 보고싶다는 것인지 비슷비슷하더라도 때에 따라 미묘한 감정의 표현이 달라진다. 실생활에서 잘 떠올려보면 자신도 때에 따라 감정이 다르다는것을 알 수있을 것이다. 가사의 내용이 파악되고 노래에 들어갈 때 가사 말의 내용을 상상해서 마치 뮤직비디오를 보듯 떠올리고 그 상상한 내용을 마치 가창자 본인의 눈앞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것 처럼 느끼며 노래에 임하면 좋다. 상상하며 이미지트레이닝 할때에 처음엔 눈을 감고 해보는것도 도움이 되지만 노래의 처음부터 끝까지 눈을 감고만 노래하는것은 관객들과 소통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처음에 몰입을 위하여서만 감도록하자. 
 

 

감정 절제하기

감정이 메마른듯 해도 노래에 감동이 없지만 과한 감정이 대입이 되더라도 올바른 노래가 이루어 지기 힘들다. 가령 너무 감정에만 몰입한 나머지 눈물과 콧물을 흘리며 노래할 경우 코가 막혀 비강의 울림을 막고 코맹맹이 소리가 나고 호흡역시 컨트롤이 흔들리기에 노래가 엉망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일반인들에게 노래는 자신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하여 많은 감정을 대입하여 노래를 할 수는 있겠으나 프로가 되기 위해서는 슬픈감정은 가지고 있되 노래의 컨트롤은 무너지지 않을만큼 절제하여 노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노래에서는 마음으로는 울것같고 너무 슬프지만 그 슬픔을 억누르고 참고 노래를 부르는것이 좋은 감정이라 할 수있다.
 
도움되는 이전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