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빙웹마스터 도구--> 무대매너 좋은 보컬이 인기도 많은거 아시나요? :: 펑키한 음악이야기
반응형

무대매너와 주의할점

노래하는 사람은 공연예술자이다. 

음악을 하는 많은 이유 가운데에는 들어주는이가 있기에 노래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청중들은 무대를 감상할때 청각 이외의 감각들은 닫고서 그 무대를 평가할까? 

그렇지 않다.

음식을 먹으러가서 그 음식의 맛은 좋으나 음식이 굉장히 불폼이 없다면 중요한 자리에서의 식사나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소개하긴 꺼려질 것이다.

뭐 '맛만 좋으면 되지'라며 먹는사람도 있겠지만..

마찬가지 '듣기만 좋으면 되지'하며 무대를 눈을 감고 청각의 감각에만 몰두 하는 대중도 간혹 있으나

대부분의 청중들은 무대를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다른 관객들의 분위기에 휩싸이며 무대를 감상하게 된다.

이 때에 노래말과 걸맞은 의상과 스타일부터 그리고 얼굴 표정과 액션, 리듬을 느끼고 청중들과 소통하고 무대를 리드하는 퍼포먼스가 필요하다.

 

 

 예를들어 노랫말과 멜로디는 굉장히 슬픈 이별이야기인데 웃으며 노래를 하고 있다면 그 보컬은 노래에 몰입하고 있지않다는 증거이다. 

반대로 그루브한 리듬과 흥이 나는 멜로디와 악기편곡인 곡에서 딱딱하게 서서 무표정으로 노래를 한다면 마찬가지 음악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무대는 보컬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청중을 웃게도 만들고 울게도 만든다.

보컬의 무대매너가 그 공연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지우지 한다.

부르고 있는 노래에 몰입하게 되면 슬픈가사말이면 자연스레 슬픈 표정과 연기가 나오게 되고 그루브있는 곡은 리듬을 잘 느끼며 노래를 하게되면

자연스레 고개가 리듬을 느끼거나 발이나 허리가 들썩일것이다.

보컬이 몰입하지 못하는 노래는 청중도 결코 노래에 빠져들지 못하는것을 기억해야 한다.

보컬은 일종의 연기자나 다름없다.

가사가 곧 대사이라 생각하고 연기 되어야한다.

 

무대매너와 주의점을 알아보겠다.

첫째 발끝이 팔자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짝다리, 팔자다리는 관객들의 입장에서는 멋있는 라인으로 보이지 않는다.)

둘째 주머니 손넣지 않기

       (노래는 소통이다. 내 이야기를 많은 이들에게 전달하는 소통과정에서 주머니에 손을 넣는 행위는 좋지않다.)

셋째 마이크를 잡을때 마이크헤드 부분에 손이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

      (마이크 헤드부분을 손으로 감싸는 경우 음향학적으로 소리의 입력에 방해가 소리가 뭉게 지게 된다.)

넷째 마이크와 스피커가 서로 마주보지 않게 한다.

      (공연중 하울링이 많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이다.)

다섯째 아이컨택을 할때 눈을 마주치기보단 미간을 바라보는 것이 심리적으로 효과적이다.

여섯째 신나는 곡이면 리듬을 느끼며 대중들에게 박수를 유도 해보는것도 큰 도움이 된다.

 

보컬 전공하기 전에 알아둬야할 마음가짐과 노래 할때 바른자세

발성의 기본 목에 힘빼기

그루브 타면서 노래하는 방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