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작곡독학
작곡뿐아니라 어떠한 공부가 되었던 혼자서 독학하고 익히는 것은 쉽지 않다.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게되고 그만큼 시간적인 부분을 많이 쓰게 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학원을 다니거나 개인레슨을 받게된다. 반면에 독학으로 훌륭한 음악을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앞서 말한 시행착오를 맞이하는것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본인이 독학으로 하려고 한다면 여러 문제에 맞닥들였을때 혼자 해결해나가는 즐거움이 있는지 먼저 파악해보길 바란다. 이부분을 극복치 못하면 혼자서 무언가를 이루기엔 무리다. 그럼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보자.
장점
1. 레슨비 절감
보통 작곡을 배우기위해 피아노, 화성학, 컴퓨터음악, 작곡수업까지도 받게되는데 모든것들을 다 받기엔 재정적으로 부담이 올수 밖에 없다. 독학은 레슨비에 있어서 재정적 여유를 준다.
2. 해결 능력
문제를 해결했을 때 진정으로 알게 되기 때문에 다른 수업보다도 값지고 이 부분이 독학의 매력인것 같다.
3. 시간의 자유
레슨시간에 맞추지 않고 또 한정된시간이 아니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간을 정할수 있고 언제던 공부할수 있는 이점이 있다.
단점
1. 궁금증
공부를 하다보면 궁금한 부분들이 생기게 되는데 독학을 할 경우에 물어 볼곳이 없기에 문제 해결이 오래 걸린다. 해결이 되면 앞서 말한것과 같이 진정으로 내것이 되기에 이점이기도 하지만 오랜시간 시행착오가 필요하기 때문에 단점이기도 하다.
2. 검증
자신이 하고있는 공부가 바르게 하고 있는지 틀리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되지 않기에 위험요소도 함께 따른다. 연주에서 잘못된 습관이 생길수도 있고 잘못된 이론이나 너무 이론적이거나 여러부분에 있어서 전문가의 검증 없이는 본인의 공부가 옳다고 확신할수는 없다.
*추천*
본인의 성격에 따라 독학과 레슨을 정하자. 혼자서 해결해 나가는 즐거움이 있고 혼자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독학이 나을 것이고 어우러 지내는것을 좋아하거나 의지가 약한사람은 레슨을 받길 바란다. 재정적인 부분이 문제라면 두달 독학할시간에 한달 알바하고 한달 레슨받는편이 시간절감이다.
도움되는 이전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