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빙웹마스터 도구--> 로직과 큐베이스 고민끝! :: 펑키한 음악이야기
반응형

로직이냐 큐베이스냐

 

작곡 시퀀스 프로그램중 가장 많이 쓰는 두가지 로직과 큐베이스중 갈등을 많이들한다. 

어떤 시퀀스를 쓰던 자신의 취향과 환경에 맞게 사용하면 되는것이지 어떤 시퀀스가 더 좋고 더 나쁘다라고 하긴 힘들만큼 두 프로그램 모두 세계적인 프로듀서나 작곡가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므로 믿고 사용하면 된다. 중요한것은 본인의 역량이다.어떤 프로그램을 써야 좋은 곡이 나오는 것이아니라 본인의 작곡이나 편곡적인 능력이 더 중요하다. 로직이냐 큐베이스냐에 대한 고민은 마치 핸드폰을 갤럭시를 쓰냐 아이폰을 쓰냐의 개념과도 비슷한 고민이라 생각하면된다.

Logic pro X 

1. 가성비 좋다

다른 daw프로그램들에 비해 정품가격이 저렴하다. 저렴하다고 기능까지 저렴하진 않다.

2. 우수한 내장악기

로직프로그램 하나만 있으면 곡에 필요한 대부분의 악기들을 좋은 퀄리티의 수준으로 작업할 수있다. 별도의 가상악기 구입이 필요없을만큼 우수하다.

3. 직관적이고 깔끔한 디자인

직관적이라 사용법이 크게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있고 디자인역시 깔끔하고 이쁘다.

4. 단점 맥북이 있어야한다

로직은 맥킨토시를 사용해야만 사용할 수있는 daw다. 윈도우 기반의 컴퓨터로는 사용할 수없으므로 맥북이나 아이맥 구입이 필수다.
애플에서 프로그램 가격을 저렴하게 내놓은대신 자신들의 컴퓨터 구입을 유도하는것이다. 
 

 

Cubase

1. 강좌정보가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맥기반보다 윈도우 기반의 컴퓨터가 더 많은 관계로 한국어로 된 강좌는 로직보다는 큐베이스가 월등히 많다.
혼자서 독학을 하거나 레슨을 받는 경우도 큐베이스가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다.

2. MAC 기반 Window 기반 컴퓨터 모두 사용가능

맥북이나 윈도우 컴퓨터나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3. 가격이 비싸다

로직에 비하면 가격이 싸지 않은 가격이다. 비싼만큼 많은 기능이 내재 되어있지만 부담이 되는 가격이다.

4.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많은 기능이 있는만큼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로직보단 어렵다.

총평

앞서 이야기 했듯이 어떤 프로그램을 쓰던 본인의 취향에 맞는걸 쓰면 된다. 굳이 필자의 추천을 바란다면 필자는 로직프로X를 사용하고 있고 취향에는 더 맞았다. 애플사의 기기를 좋아했고 마찬가지 컴퓨터역시 맥북을 쓰고 있는 이유가 가장큰데 물론 큐베이스역시 맥북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맥북을 쓰고 있는 입장에서 조금 더 저렴한 로직으로 시작하는 편이 좋았던 것같다. 무엇보다 시작 당시의 디자인 자체가 로직이 큐베이스보다 훨씬 이쁘고 멋져보인것도있다. 사실 소리나 기술적인 측면보다 애석하게도 그냥 로직이 여러모로 멋있어서 시작하였는데 대체적으로 만족하며 사용중이다.
 
도움될만한 이전 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