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대공포증
음악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치명적인 공포증인데 처음부터 남들 앞에 서는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도 있고 어렸을때는 남들앞에 잘 서다가 나이가 들면서 점점 무대나 사람들 앞에 서서 말하거나 연주하는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후자의 경우는 과거에 무대나 사람들앞에서 어떠한 일을 통해 실패한 경험이나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전자나 후자 두경우 전부 결국엔 잘해야한다는 부담감이나 압박을 통해서 생기는 무대공포증인데 가장 중요한것은 자신감이다. 그리고 잘하려는 마음보다는 즐긴다는 자세가 중요하다. 내가 준비한 그대로의 모습으로 즐기고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려 해야하는데 항상 본인이 준비한것 이상으로 하려고 하는 욕심때문에 망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무대 공포증이 이미 생겨버린 사람들 경우엔 그런 마음가짐으로 쉽게 바뀌긴 어렵지만 첫번째는 마음가짐으로 자신감을 가지도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시선처리
아무리 베테랑이라도 자신이 처음 올라가보는 무대에서는 긴장이 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프로가 되려면 긴장한 모습을 들어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긴장한 모습을 감추기 위한 수단이 시선처리이다. 보통 사람들은 거짓말을 하거나 불안하거나 할때 눈빛이 흔들리는 것을 볼수있다. 마찬가지 무대에서 긴장된 사람역시 첫번째로 시선이 매우 불안해 보인다. 차분하게 눈을 감고 눈을 떠서 한곳을 응시하며 연주나 노래가 이루어지면서 만약 아이컨텍을 해야하는 상황이 있다면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지말고 상대방의 미간을 바라보도록하자. 상대방의 미간을 바라보게 되면 사람들은 누구나 눈을 쳐다본다고 착각하게 된다. 무대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경우에는 사람들과 시선이 마주친다고 생각이들어버리면 굳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미간을 바라보며 아이컨텍하고 연주하도록하자.
2. 마이킹
무대공포증이 있는사람들 경우에 마이킹이 굉장히 불안하고 마이크를 잡은손이 벌벌떨리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긴장되고 떨리더라도 가급적 마이크를 주먹꽉쥐듯이 잡지말고 손가락 끝부분으로 살포시 감싸듯이 들도록하자. 살포시 잡게되면 떨리는 손이 조금은 안정되고 마이크가 심하게 떨리진 않을 것이다. 또한 마이크를 너무 입에 가까이 댈경우에는 근접효과가 생겨 소리가 뭉게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먹하나정도 들어가는 위치를 생각하며 마이킹을 하도록하자. 그렇다고해서 너무 멀리대고 노래할경우에는 소리가 명확하게 안들어가지므로 입앞에서 주먹하나정도의 크기임을 명심하도록 하자.
3. 경험쌓기
무대공포증을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결국은 경험이다. 되도록이면 성공한 기억이 많이 남는 무대를 만들수록 무대에 대한 공포보다 무대에 올라가고 싶은 마음이 생길것이다. 하지만 꼭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잘 털어내고 두려워하지말고 무대에 계속 올라가 보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적응하는 동물이다. 어떤 환경에서도 적응을 하게 되어있고 반복적인 생활을 하다보면 무감각해 지기 마련이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계속먹다보면 그저 익숙한 음식이 될것이고 아무리 냄새나는 환경에 산다고하더라도 계속 지내다보면 그 냄새도 익숙해지는 본인의 생활공간이 되는 것처럼 본인이 무대에 올라가고 무대에서 연주하고 노래하는것 자체가 익숙하고 적응된다면 결국은 두려움따윈 사라지게 될것이다. 되도록 실패해도 좋으니 많은 경험을 쌓도록 노력해보자.
4. 이미지 트레이닝하기
책에서 베트남 전쟁에서 포로가 된 미군이 좁은 감옥안에서 그는 골프치는 상상만을하고 15년뒤 석방이 되어서 실제 필드에서 골프를 쳤는데 아마추어 실력이었던 그는 프로급 실력이 되었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다. 사람에게는 상상하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가 알 수있는 대목이다. 연습할 때 늘 상상하라. 여기는 무대다 라고 생각하고 앞에는 많은 관객들이 있다고 상상하며 연습하는 것이다. 상상으로 많은 긴장감을 유발하는 연습을 하게 되면 실제 무대에서는 그런 긴장이 익숙해 질것이다. 그 익숙함으로 자연스럽게 연주하면 된다. 그래도 어렵다면 무대에서는 연습실이라고 다시 이미지트레이닝한 상태에서 연주하도록 해보자. 연습은 실전같이 실전은 연습같이!
5. 모니터 해보기
무대에 올랐던 모습을 지인에게 촬영을 부탁하여 꼭 모니터해보는 습관을 가지도록하자. 나에 대한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완전히 보완하여 다시 무대에 오른다면 자신감이 붙어 훨씬 더 무대공포증을 이겨내기 쉬울 것이다. 그냥 무턱대고 두려워만 말고 두려운 원인부터 제거하도록 노력하자.
좌우명과 앞으로의 지켜야할 자세
'자신감 가지고 자만하지 말자!' 음악하는 사람은 공연예술자이다. 공연예술자에게 있어서 자신감이 없거나 자만하는 행위는 독이다. 되도록이면 자신감은 늘 가지되 본인이 자만하지 않도록 경계하는 자세를 가지도록하자. 또한 준비가 안된무대는 항상 불안하고 두려울 수 밖에 없다. 내가 준비가 잘되어 있다면 그만큼 남들에게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싶을 것이다. 모든 두려움은 압박 부담감 자신감 부족에서 오는것을 잊지말고 꾸준한 연습과 부끄럽지 않는 준비과정을 거쳐서 무대공포증을 잘 이겨내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