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빙웹마스터 도구--> 싱어송라이터 되는법 :: 펑키한 음악이야기
반응형

 

싱어송라이터란?

자신의 노래를 스스로 작사, 작곡하여 노래 하는 아티스트들을 말한다. 어쿠스틱 포크에서 기원이 되었다고한다.
흔히 싱어송라이터들은 주로 건반이나 어쿠스틱 기타 한대를 들고서 혼자 연주하며 노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흔한 음악보다는 개성이 넘치는 음악들이 많고 패션또한 스타일리쉬한 경우가 적지 않은데 다방면의 엔터테이너라고 볼 수도 있는 것같다.
 

싱어송라이터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

1. 작곡 능력

무엇보다 좋은 멜로디를 잘 쓰는것이 중요하다. 좋은 멜로디란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굉장히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흔하고 어디서 들어본듯 하지만 어디에도 없는 멜로디로 편안하게 불릴수 있거나 또는 어디에서도 들어본적 없는 신선한 멜로디이거나 할때 좋은 멜로디라고 느끼는것 같다. 
싱어송라이터에게 작곡 능력에 있어서는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매우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바로 본인에게 맞는 보컬스타일로 곡을 쓴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내가 잘 느낄 수 있는 리듬이라거나 나의 음폭이 어디부터 어디까지이고 어디 음역이 가장 듣기 좋은지 고려하여 가장 잘 부를 수 있는 음역대를 넘나들며 곡을 쓸 수 있다는 것이다. 고로 작곡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2. 작사 능력

좋은 멜로디만큼이나 좋은 가사도 중요하다. 사람들마다 멜로디를 더 중요시 여기며 음악을 감상하는이와 가사를 더 중요시 여기며 음악을 감상하는 이들이 있다. 그만큼 가사가 중요한데 음원의 수익구조도 작곡과 작사가 동일하다. 가사를 쓰는 방법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자신의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바탕으로 써내려가거나 사랑에 관한 고백부터 이별에 이르는 내용, 세상에 대한 비판이나 희망에 관한 내용 등등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시적 표현도 굉장히 중요하다. 또한 노래에서 분위기 있는 어감의 단어조합도 필요하다.
 

3. 악기 능력

싱어송라이터는 그냥 노래하는 이가 아닌 아티스트의 느낌이 강하다. 기원이 어쿠스틱과 포크에서 되었기 때문이기도 한 것 같은데 본인이 작사 작곡한 노래에 연주할 악기실력도 꼭 뒷받침 되어야한다. 화려한 연주도 좋겠지만 본인의 노랫말이 잘 전달 될수 있는 절제력 있는 연주가 더욱 중요하다.
 

4. 보컬 능력

보컬의 능력은 안좋은 곡도 좋게 들리게 하거나 좋은 곡도 안좋게 들리게 할 수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작사와 작곡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할지라도 좋은 멜로디를 틀린 음정으로 부르고 좋은 가사를 어눌한 발음으로 노래한다면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으로 기억되긴 힘들 것이다. 본인이 의도 한대로 멜로디와 가사가 잘 전달 되기 위해서 보컬의 능력도 빼 놓을 수 없다. 굉장한 가창력까진 아니더라도 본인이 생각한 그림대로 노래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다.
 

예술대학 실용음악과 싱어송라이터 전공을 하려면?

 
요즘엔 몇몇 예술대학 실용음악과에서 싱어송라이터 전공으로도 학생들을 뽑기도 하는데 보컬리스트적인 실력보다는 작곡이나 악기연주에 조금은 더 치중이 되어있다. 상위권 학교를 지향한다면 피아노나 기타를 전공자만큼이나 연습하길 바란다. 실제로 피아노나 기타 전공을 준비하다가 보컬 음색이 괜찮거나 할때 싱어송라이터로 전향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보컬에서 싱어송라이터를 전향하는 경우엔 보컬가창력을 잘 보일 수 있는 창작곡으로 부르되 악기는 심플하게라도 연주하며 노래 하는것을 추천한다. 

 

 

 작곡을 하려면 필요한 것은?

 보컬 전공하기 전에 알아둬야할 마음가짐과 노래 할때 바른자세

 음악이론 꼭 필요한걸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