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rd Tracher 음악 어플리케이션
오늘은 정말 이게 왜 공짜 어플인지 이해가 안갈 만큼 좋은 어플을 소개 하겠다.
아이폰을 쓰는 이유중 하나가 이 어플을 사용하기 위해서인 만큼 매우 매우 유용하다.
이 어플은 모든 악기 연습 뿐아니라 보컬 연습에도 매우 도움을 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음악 연습을 하다보면 어려운곡은 느리게 플레이 해서 분석하거나 높은 곡은 키를 낮추거나 잘 들리지 않는 코드를 분석해서 알려 주거나 또는 AR음원파일로도 보컬컷과 비슷한 기능으로 노래 연습을 하는데 굉장히 도움을 주는 어플이다. 이 어플은 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겐 아주 좋은 친구가 될것이다. 어플리케이션은 아쉽게도 안드로이드용은 없고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어플 조작에 대해 알아 보겠다.
상단에 Music을 터치하면 저장된 음원 파일을 불러낼 수 있다.
아래에 Favorites를 누르면 즐겨 찾는 파일을 불러 낼 수 있다.
미리 저장된 음원을 불러 내게 되면 자동으로 코드를 분석해서 나타나게 된다.
100% 맞진 않지만 90%정도는 맞을만큼 정확도가 꽤 높다.
어플에 완전히 의존해서 코드를 분석하기보다는 잘 모르는 코드들을 참고하여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또는 악보가 없는 음악 같은 경우에 음원을 넣고 코드분석해서 연습하기 좋을 것 같다.
아래쪽 staff notation을 터치하게 되면 커서에 있는 코드가 악보화 되어 나오게 된다.
잘 모르는 코드가 있다면 화성학 공부하기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다.
아래쪽 keybord를 터치하게 되면 커서에 위치한 코드의 건반 위치를 알려준다.
어플 하나만으로 피아노 코드 연습도 가능하다. 곡에 어우러지는 코드 보이싱으로 알려주는 것은 아니기에 건반으로 위치가 어떻구나 파악하는 정도로 참고하자.
아래쪽 guitar를 터치하게 되면 기타 운지도 알려 주게 된다. 기타 기본코드 형식으로 알려주는데 초보기타 연습하기에 도움이 많이 될 것같다.
마지막 play setting 부분이 가장 많이 활용할 부분일 것 같다.
상단에 volume은 음량을 조절 하는 것이고 그 아래쪽 Tempo에서 왼쪽으로 동그라미를 이동하게 되면 느린 템포로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되면 빠른템포로 음악이 나오게 되는데 속도의 빠르기는 마음데로 조정 가능하다.
그 아래쪽 Transpose에서 동그라미를 왼쪽으로 이동하게 되면 키가 낮아지고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키가 올라가게 되는데 키 변화하게 되면 스크린 화면으로 돌아갔을때 바껴진 키에 따라 코드도 새롭게 분석되어 나오게 된다.
또 하나 아래쪽 Melody Suppressor이 비활성화 일 경우 음원에 변화가 없고 활성화 시키게 되면 보컬이나 주멜로디 음역의 EQ를 깍아 내려 보컬컷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지만 MR이 없는 곡을 연습하기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