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빙웹마스터 도구--> 노래잘하는법 발성의 기본 :: 펑키한 음악이야기
반응형

노래잘하는법 발성의 기본

 

 

노래 잘하는 방법과 다양한 발성에 대하여 여러번 포스팅하였다. 오늘은 소리를 낼 때의 기본적인 것들에 대하여 꼭 중요한 몇가지를 요약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좋은 발성은 듣기 좋은 소리를 내어 줄뿐아니라 성대건강도 유지하여 오랫동안 연습하고 노래할수 있다. 좋지 않은 발성법은 소리가 불편하게 나오므로 듣는 사람들도 불편하게 느끼고 무엇보다 노래실력이 점점 늘어가는것이 아니라 점점 못하게 될수있다. 악기가 점점 상해가므로 소리도 역시 안좋아 질수 밖에 없다. 올바른 발성법으로 좋은 소리는 물론이고 성대건강도 유지하여 나이가 들어서도 좋은 노래를 할수 있도록 노력하자.
 

 

1. 복식호흡

복식호흡에 관하여 정말 많이 강조하였지만 복식호흡이 노래의 기본중 기본이다. 복식호흡만 잘 되더라도 노래의 절반은 끝났다라고도 말할만큼 매우 중요하다. 소리의 기본재료는 호흡에서 나온다. 연습하고 생활화하자. 아무리 많이해도 부족함이 없는 연습이다.

2. 연구개 들어주기

소리를 낼대 연구개가 닫혀있다면 소리가 답답하고 음색이 좋지않다. 연구개를 들어서 소리를 내야 인두강에서 올바른 울림을 줄수가 있다. 하품하기 직전의 느낌으로 목구멍안쪽이 열린느낌을 준다면 연구개가 들린것이다. 좋은음색을 유지하려면 고음에서도 열린상태를 유지해주려고 노력해주는것이 중요하다.

3. 입크게 벌리기

입을 크게벌려야 노래를 잘한다라는 말은 익히 많이 들었을거라 생각한다. 입을 크게 벌려줌으로써 구강(입안의공간)의 울림을 확보할수가 있고 발음또한 명확하게 나갈수있다. 입을 닫고있으면 소리가 입안에서 반사되는공간이 많아져 볼륨감역시 줄어버리기때문에 가급적 입을 크게벌려주며 노래하는것이 좋다.
간혹 턱을 빼지않고 노래하는 경우가 있는데 좋지않다. 입이 크게 벌려지려면 턱관절이 빠지면서 입이 벌려지는것이 좋다.
 
도움되는 이전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