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빙웹마스터 도구--> 보컬 성대관리 방법 :: 펑키한 음악이야기
반응형

보컬 성대 관리방법

노래하는 사람들은 성대뿐 아니라 본인의 몸자체가 악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악기 연주자가 자신의 악기를 마구 다뤄서는 좋은 연주자의 자세가 아닐뿐더라 그런 마인드를 지닌 사람이 좋은 연주가 나올턱이 없다. 프로지향적인 보컬이 되기 위해서 성대뿐아니라 항상 컨디션 조절을 잘해주려고 하는것이 중요하다.
무대에 올랐을때 평상시 본인이 연습하던 실력이 그대로 나와줘야하는데 컨디션조절 실패로 기량을 다 보이지 못한다면 청중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가 힘들다. 멘트로 컨디션이 어쩌고 저쩌고하는 말을 해봐야 사람들은 핑계로밖에 생각하지 않는다. 보컬은 말로 보여주는것이 아니라 실력으로 보여줘야하기 때문이다. 그 실력안에 바로 컨디션조절이나 성대관리 하는 것이 포함이 되어있다. 

1. 스트레칭

노래는 몸이 악기라고 했다. 충분한 근육의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전체적인 신체 스트레칭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목주변 근육의 스트레칭이 중요하다. 

스트레칭 방법

1. 심호흡을 깊게 마시고 깊게 뱉은후 허리는펴준 상태를 유지한다.

2. 고개를 좌로 8번 우로 8번 돌려준다.

3. 양 어깨를 앞으로 8번 우로 8번 돌려준다.

4.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턱아래쪽 근육을 골고루 꾹꾹 눌러준다.

5. 성대주변의 근육도 과하지않게 마사지하듯이 눌러준다.

 

2. 따뜻한 물 많이 마시기

물은 보약이란 말이 있다. 하루에 성인 남자경우 2L~4L 여자경우1~3L정도는 마셔주도록 하자. 목이 상하는 경우는 건조한 환경에서 성대가 지속적으로 사용이 될때 많이 상하게 되므로 성대에 항상 수분공급을 해주도록 노력하는것이 좋다. 자전거 쳇바퀴에 기름칠이 없는 상태에서 계속 쳇바퀴가 돌아간다면 처음엔 돌아가겠지만 나중에는 쳇바퀴가 끊어질 위험이 있다. 이처럼 성대에도 쳇바퀴 기름칠하듯이 물을 마셔주는것을 신경 써주도록 하자. 항상 물통을 들고다니며 말을 하다가 노래를 하다가 중간중간 물을 마셔주는것을 절대 잊지 말도록 하자.

 3. 코로 호흡하기

입으로 호흡할 경우 성대에 바람이 직접적인 영향이 가해지므로 쉽게 건조해질 수 있다. 가급적 코로 호흡하고 입으로 뱉는 습관을 들리는 것이 성대 건강에는 좋다. 코로 호흡할 경우에는 여러가지 이점이 있다고하는데 콧털이 습도를 유지해주고 먼지도 걸러준다고 한다.

4. 마스크 착용하기

코로 호흡을 하더라도 미세먼지를 거르기엔 힘들다. 미세먼지가 많은날이나 사람들이 많은 공간에 외출을 할때에도 마스크 착용을 해주는것이 좋다. 특히나 환절기에는 ㅏ람들이 많은곳에가면 감기 바이러스가 매우많기에 마스크 착용을 추천한다.

5. 충분한 수면 휴식취하기

수면이 부족할때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은 것을 느낀적이 있을 것이다. 사람은 수면을 통하여 여러가지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쌓인 부분을 회복하게 되는데 수면이 부족하면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아 성대뿐아니라 여러가지 신체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게 되므로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주는것이 좋다.

6. 발성연습 후 노래하기

발성연습은 립트릴이나 혀트릴로 시작하고 충분히 음에 필요한 근육들을 깨워준뒤에 노래하는 것이 좋다. 바로 노래에 들어갈 경우에는 노래에서 필요한 감정부분에 많이 치우쳐지다보면 잘못된 소리로 목에 무리를 줄수 있게된다. 충분히 발성으로 목을 풀어 준뒤에 노래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자신에게 맞는 음역대 노래 찾기

딕션(발음)연습 하는 방법 아시나요?

 믹스보이스(Mix Voice)와 파사지오 발성 연습법

 

 

 

반응형

+ Recent posts